BIOSBasic Input Output System의 약어이다. 이름에서 알고 있듯이 BIOS는 컴퓨터에서 가장 기본적인 입출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보통 메인보드의 ROM이나 EEPROM주1 저장되어 있다. 한때 세상을 공포에 떨게 만들었다 CHI 바이러스의 경우 이 BIOS를 건들이기때문에 다른 어떤 바이러스 보다 치명적인 바이러스로 명성을 날렸다.

보통 메인보드 업체의 초기 BIOS는 프로그램처럼 버그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메인보드 업체에서 제공하는 초기 BIOS의 경우 가급적 BIOS를 업그레이드해주는 것이 좋으며 안정된 BIOS라고 해도 기능 추가등의 이유로 업그레이드해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BIOS의 업그레이드는 초보자의 경우 상담한 부담을 갖는 경우가 많다. BIOS의 업그레이드도 마찬가지고 하드웨어 장치의 펨웨어 업그레이드도 마찬가지이지만 사실 몇번 해보면 상당히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BIOS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이다.

BIOS나 펌웨어의 업그레이드는 일반적으로 도스 모드에서 수행하는 방법관 윈도우즈 모드에서 수행하는 방법이 있다. 대부분의 BIOS 업그레이드 매뉴얼에는 다음과 같은 경고 문구가 있다.

NOTE: AFLASH works only in DOS mode. It will not work with DOS prompt in Windows

사실 이 문구때문에 겁을 먹는 사람들도 많다. 이 메시지를 직역하면 AFLASH는 도스 모드에서만 동작합니다. AFLASH는 윈도우의 도스 프롬프트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는 뜻으로 MS-DOS 시동 디스크로 부팅한 경우에만 동작하며, 윈도우(9x, nt, 2k, xp)의 명령행(command.com이나 cmd.exe로 윈도우내에서 열리는 도스창)에서는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다는 뜻이다.

BIOS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MS DOS 디스켓으로 크린 부팅을 한 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가장 좋다.

크린 부팅: MS DOS에는 OS의 원할한 동작을 위해 Config.sys와 Autoexec.bat 파일을 이용해서 각종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을 뛰우는 경우가많다. 크린 부팅은 이러한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을 전혀 뛰우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 경우 Config.sys와 Autoexec.bat 파일은 0바이트인 경우가 많다.

BIOS나 펌웨어의 경우 윈도우에서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가능하다. 필자가 예전에 사용한 GigaByte의 경우 @BIOS라는 윈도우용 업그레이드 도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ABIT의 경우 FlashMenu라는 BIOS 업데이트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AWARD Bios를 이용하는 경우 WinFlash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Windows에서도 BIOS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BIOS를 이용해서 BIOS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인터넷을 통한 바이오스 업데이트(@BIOS)라는 강좌를 통해 이미 설명했으므로 이번 팁에서는 MS DOS 디스켓을 이용한 BIOS 업그레이드를 설명하겠다.

사실 MS DOS를 이용한 업그레이드가 가장 일반적이며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높다. WinFlash나 FlashMenu를 통한 BIOS 업그레이는 다른 팁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일단 BIOS를 업그레이드하려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MS DOS 시동 디스크: MS DOS로 부팅만 가능하면된다. 따라서 필요한 파일은 IO.SYS, MSDOS.SYS. COMMAND.COM이 전부인 디스켓을 사용해도 된다. XP에서 시동 디스크가 필요한 경우 Windows XP에서 DOS 부팅 디스크 만들기를 참조해서 시동 디스크를 하나 만들어도 된다.

  • ROM 파일: 실제 EEPROM으로 구울 BIOS 파일로 보통 메인보드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다. 필자가 사용하는 ABIT NF7-S v2.0의 경우 nf7d27.exe에서 받을 수 있다.

  • Flash 도구: 모든 메인보드 업체에서 BIOS 파일을 ROM에 구울 수 있는 Flash 도구를 제공한다. 현재 시중에서 접할 수 있는 BIOS는 AWARD(대부분의 조립형 PC의 BIOS), AMI(일부 조립형 PC의 BIOS), Phenix(대부분의 메이커 PC의 BIOS)가 대부분이다주2. 일반적으로 BIOS 파일에 플래쉬 도구까지 포함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BIOS 파일에 플래쉬 도구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메인보드 제공업체에서 플래쉬 도구를 다운 받으면 된다. AWARD BIOS를 사용하는 경우 awdflash.exe 를 다운방아 사용하면된다.

DOS에서 BIOS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BIOS 파일을 압축해제한 후 모든 파일을 MS DOS 시동 디스크로 복사한다주3. 필자의 경우 nf7d27.exe 파일에는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ABITFAE.BAT RUNME.BAT에서 호출하는 배치 파일
    AWDFLASH.EXE 플래쉬 도구
    NF7D_27.BIN BIOS 파일. 이 파일이 실제 ROM에 구워짐
    NF7D_27.TXT BIOS 파일의 버전 및 개선 정보
    RUNME.BAT BIOS 업데이트시 실행할 배치 파일.
    플래쉬 도구에대한 사용법을 알고 있다면 AWDFLASH.EXE, NF7D_27.BIN 파일만 있으면 된다. ABITFAE.BAT와 RUNME.BAT는 플래쉬 유틸리티를 사용할 줄 모르는 사용자를 위해 메인보드 업체에서 제공하는 배치파일로 업체마다 다소 다를 수 있다.
  2. MS DOS 시동 디스크로 부팅한다주4, 주5.
  3. 도스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 별도의 배치 파일이 제공되는 경우
      제공되는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이 경우 BIOS를 업그레이드 하기전에 기존의 BIOS를 백업할 수 있다.
      runme.bat
    • 별도의 배치 파일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
      AWDFLASH.EXE RomFile.bin /py /sn /cd /cp /cc
      예:
      AWDFLASH.EXE Nf7d_27.bin /py /sn /cd /cp /cc

주1: 요즘은 대부분 Flash 메모리를 사용한다.

주2: AWARD와 Phenix는 현재 같은 회사이다.

주3: BIOS 파일이 조금 커서 하나의 플로피 디스크에 모두 복사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경우 앞에서 언급했듯 IO.SYS, MSDOS.SYS, COMMAND.COM, AUTOEXEC.BAT, CONFIG.SYS 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을 삭제한 후 복사하기 바란다.

주4: 플로피로 부팅하기위해서는 BIOS 설정의 부팅 순서를 플로피가 가장 먼저 오도록 변경해야 한다.

주5: 부팅중 날짜와 시간을 묻는 화면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엔터키를 입력하면 된다.


+ Recent posts